모두의 IT 테라스

(1편에 이어) https://www.gentlehan.com/97

 

<소니 CES 2020 프레스 컨퍼런스>

PS5 가격

또한, 블룸버그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콘솔의 온보드 프로세서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필수적인 DRAM과 NAND 플래시 메모리 부품의 비용 상승은 PS5 가격 결정을 어렵게 만들고 있어서, 소비자에게 얼마만큼의 비용을 지불하게 할지 결정이 어려워 아직까지 미확정 상태라고 합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제조 비용은 콘솔 유닛당 450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출고가는 470달러에서 시작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Xbox One, Xbox One X의 출고가 499달러에 근접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니가 다른 콘솔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약간의 손해를 보고 하드웨어를 판매하기로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Xbox Series X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계획이 핵심입니다. PS4는 Xbox One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혜택을 받았으며, 소니는 이때의 가격을 바꾸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콘솔의 가격은 거기에 투자되는 기술에 맞춰 책정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지만, 소니도 경쟁 상황을 의식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Xbox Series X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가 Xbox One을 엄청나게 높은 가격으로 출시함으로써, 저지른 실수를 교훈 삼아, 소니는 PS5를 너무 비싸게 만들어 유사한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PS5와 Xbox Serie X의 경우, Mortal Kombat 공동 제작자 Ed Boon의 트위터 설문조사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적당한 가격'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Boon은 차세대 콘솔에 대해 트위터 사용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트위터 설문조사가 전체 사용자를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어린 사용자의 의견이 반영될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설문조사는 방향성 정도만 알아낼 수 있을 뿐 현실은 훨씬 더 복잡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가장 중요한 점이 아니더라도 가격 자체는 사용자들이 PS5 또는 Xbox Series X 중 어느 쪽을 선택하는지의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PS5 스펙

  • CPU: AMD Zen 2-based CPU with 8 cores at 3.5GHz (variable frequency)
  • GPU: 10.28 TFLOPs, 36 CUs at 2.23GHz (variable frequency)
  • GPU architecture: Custom RDNA 2
  • Memory interface: 16GB GDDR6 / 256-bit
  • Memory bandwidth: 448GB/s
  • Internal storage: Custom 825GB SSD
  • IO throughput: 5.5GB/s (raw), typical 8-9GB/s (compressed)
  • Expandable storage: NVMe SSD slot
  • External storage: USB HDD support (PS4 games only)
  • Optical drive: 4K UHD Blu-ray drive

 

SSD의 중요성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SSD는 PlayStation 5 경험의 핵심입니다. 내부 스토리지는 맞춤형 SSD를 위해 825GB로 내장됩니다. 이는 Xbox Series X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작지만 아주 괜찬은 구현 요소입니다.

 

SSD는 단순히 로딩 속도가 더 빠를 뿐만 아니라 이론적으로 더 큰 공간을 가집니다. 개발자는 기계식 하드 드라이브의 한계로 인한 게임 제작을 더 이상할 필요가 없으며, SSD를 사용하면 시스템 메모리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SD는 더 많은 대역폭을 가지므로 RAM에 로드될 가능성이 있는 불필요한 데이터를 많이 로드하는 대신 필요할 때 SSD에서 데이터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빠른 이동 옵션을 사용할 경우 로드 시간이 크게 단축되며 텍스처 표현으로 인한 로딩 속도 저하도 피할 수 있습니다. 대기 모드에서 재부팅하는 것도 일반적으로 훨씬 빠릅니다. 


또한 게임을 설치, 제거하는 방법을 보다 강력하게 제어할 수 있으므로 전체 데이터가 아닌 게임의 멀티플레이어 모드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직접 게임 플레이를 시작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가 전체 게임을 부팅하지 않고도 다른 게임(예: 매치메이킹, 게임 세이브 등)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즉, 홈 화면에서 바로 오버워치 매치메이킹에 뛰어들 수 있으며 전체 게임을 부팅하고 특정 게임 모드를 선택하는 등의 단계를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설치한 게임들을 자유자재로 쉽게 넘나들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확장 가능한 스토리지의 경우, 소니는 Xbox가 주로 장착하는 독점 스토리지 시스템이 아닌 기존의 NVMe PC 드라이브를 허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 시장에 필요한 PCIe 4.0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드라이브는 많지 않습니다. 최소 5.5GB/s 의 전송 속도가 가능해야 합니다. 


단 한가지 문제는 PC 기술이 PS5에 크게 뒤진다는 것입니다. 소니의 스펙에 맞는 대역폭을 갖춘 새로운 PCIe 4.0 기반 드라이브가 출시되어야 그나마 맞을 것 같습니다. 


PS5에서 PS4 게임은 일반 HDD에 저장하면 제대로 플레이 가능하므로 불필요한 SSD 공간을 활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커스텀 프로세서와 GPU -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

 

소니는 8코어와 16 스레드의 AMD Zen 2 CPU 프로세서 기술을 사용할 것이라는 것은 알려진 사실입니다. 또한, PS5가 3.5Ghz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으므로, 결과적으로 플레이스테이션 5는 1.6Ghz에서 PS4의 8x 재규어 코어를 통해 3.5GHz 8x Zen 2 코어를 사용합니다. 성능이 크게 향상된 것이죠.

 

GPU로 넘어가면, 커스터마이징된 AMD RDNA 2 GPU가 있습니다. 2.23GHz로 제한된 36개의 컴퓨팅 유닛을 사용하는데 10.28TF의 성능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좋은 점은 이 조합을 통해 PS5가 몇 시간 동안의 코딩이 아닌 GPU 아키텍처를 통해 PS4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을 쉽게 처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거의 모든 상위 100개의 PS4 게임이 완벽하게 호환될 예정인데, PS4 게임은 GPU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되지만, PS5에서는 GPU가 PS4와 PS4 Pro 그래픽 칩을 모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방식은 조금 이상한데 Xbox Series X가 쓰는 방법 만큼 이상합니다.

 

 

(3편에서 계속) https://www.gentlehan.com/9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