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IT 테라스

(2편에 이어) https://www.gentlehan.com/98

 

<소니 CES 2020 프레스 컨퍼런스>

 

PS5 스펙

Tempest 3D 오디오 기술


새로운 템페스트 엔진 덕분에, 가장 큰 스펙 상의 변화는 3D 오디오 지원입니다. PSVR의 고유한 오디오 시스템이 약 50개의 사운드를 지원한다면, 현재 게임에서 가장 복잡한 오디오 시스템 중 하나인 PS5의 템페스트 엔진은 수백 가지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빗소리에 비유하자면, 게임에서 빗소리는 하나의 오디오 트랙이지만 PS5는 이론적으로 플레이어 캐릭터가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독립적인 빗방울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결국, PS4의 8개 재규어 코어를 모두 합친 것과 거의 동일한 SIMD(단일 명령, 다중 데이터)의 전력, 대역폭을 가진 물건이 되었습니다. 


PSVR과 동일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면 5천 개의 사운드 소스는 충분히 커버 가능합니다. 가장 좋은 점은 이러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가 헤드폰으로도 소니가 약속한 존재감과 방향성을 잘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사실, 이것은 소니에게 지속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서라운드 데이터 포지셔닝을 정확하게 모델링 하려면 소니에서 HRFT(Head-Related Transfer Function)맵을 만들어야 합니다. 본질적으로 시스템이 귀의 정확한 모양을 알고 있는 경우, 가장 잘 작동할 수 있는 고유한 알고리즘이기 때문입니다. 

 

소니는 지속적으로 사용자들의 귀 사진을 수집할 것이며, 그들의 라이브러리에서 가장 적합한 HRTF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조정을 통해 사용자가 플레이하는 동안 게임에 가장 잘 몰입하여 현실감을 초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들의 다음 목표입니다. 

 

PS5 디자인

PS5의 디자인에 대한 공식적인 공개는 아직 없습니다. 인터넷 상에서 일부 유출된 PS5의 개발용 키트를 보면 더블 레이어 100GB 읽기 Blu-ray 드라이브 용 On/Standby, Reset, Eject 버튼과, 시스템 초기화, 네트워크 초기화 버튼이 모두 전면 왼쪽에 있습니다. 0~7까지 번호가 매겨진 여러 상태 표시등도 있는데, 이것은 사용 된 CPU 코어와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연결된 컨트롤러의 상태 표시등 일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6개의 USB 포트가 있습니다. 1개는 USB 2.0, 5개는 USB 3.0포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전면 내장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바구니 형태가 콘솔의 상단에있는 것으로 보이며, 여러 가지 게임 타이틀들을 올려 놓을 수 있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미지는 앞으로 나올 제품을 완벽하게 노출시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콘솔의 최종 디자인이 무엇인지 추측하는 데만 사용해야합니다. 이전 버전의 플레이스테이션 개발 키트를 살펴보면 최종 제품은 개발 키트와 대부분 달랐습니다.

 

개발용 키트는 사실, 하드웨어를 훼손하지 않아도 여러가지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설계되고, 디자인 결함을 찾을 수 있도록 설계하기 때문에 대부분 프로토 타입으로 끝납니다.

 

PS5의 디자인을 정확히 알수는 없습니다. 감춰진 디자인은 소니가 CES 2020에서 PS5의 공식로고를 공개하며 단순히 4를 5로 바꾼 플레이스테이션 4의 로고와 동일할 만큼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사장 짐 라이언은 소니의 CES 기조 연설에서 몇달 안에 PS5에 대해 공유할 것이 많고 플랫폼과 게임의 미래를 보여줄 콘텐츠를 포함하여 자세한 내용을 공유할 것을 밝혔기 때문에 6월 혹은 7월에는 또 다른 PS5의 공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PS5 듀얼센스 컨트롤러

PS5에는 소니가 공개한대로, DualShock 5가 아니라 새로운 게임 패드인 PS5 듀얼센스 컨트롤러가 제공됩니다. 공개된 디자인으로는 간결하고 도전적인 흑백 대비의 미래지향적 컨트롤러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톤의 이 PS5 컨트롤러는 삼각형, 원형, 사각형, X로 구성되는 4개의 페이스 버튼이 색상 구분 없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PS4 라이트 바가 PS5의 게임 패드 상단에서부터 나타나면서 중앙 터치 패드 측면에 팝 컬러가 나타납니다.

PS5 컨트롤러는 L2, R2 숄더 버튼에 반응형 햅틱 피드백을 적용했습니다. 화살을 쏘기 위해 활을 긋는 것처럼 플레이어가 자신의 행동의 긴장감을 느끼게 하려면 이러한 적응 트리거가 중요합니다. 개발자들은 트리거의 저항을 프로그래밍하여 동작을 보다 정확하게 시뮬레이션했습니다. 

 

또한, 듀얼센스에는 컨트롤러 내부에 마이크가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가 헤드셋을 벗고 친구들과 소통이 가능합니다. 버리고 친구와 통신 할 수 있습니다. 

 

 

(4편에 계속) https://www.gentlehan.com/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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