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IT 테라스

<www.samsung.com>

나에게 맞는 모니터를 고르고 싶은데, 여러가지 용어들이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어 몇가지를 선정하여 자세한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각각의 용어들이 모니터 디스플레이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내가 원하는 스펙의 모니터를 고를 때 어떤 스펙을 중점적으로 봐야하는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여기서는 삼성 QLED 슈퍼 와이드 게이밍 모니터 123.9 cm (LC49RG90SSKXKR)의 스펙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 화면 크기 : 49인치
  • 화면 비율 : 32:9
  • 해상도 : 5,120 x 1,440
  • 밝기 : 최소 600cd/m2 ~ 최대 1000cd/m2
  • 주사율 : 120Hz
  • 응답 시간: 4ms
  • 시야각 : 178°(H)/178°(V)
  • 명암비 : 3,000 : 1
  • 색상 지원 : 최대 1.07B


화면 크기

최상의 모니터를 찾을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화면 크기입니다. 더 큰 디스플레이 크기는 PC게임 화면 측면에서 더 많은 시야를 차지함에 따라 몰입감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 할 수 있지만, 대형 모니터를 설치할 공간이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모니터가 클수록 가격도 높아진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화면 비율

모니터의 화면 비율은 디스플레이의 너비와 높이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대부분의 와이드 스크린 모니터는 화면비가 16 : 9 인 반면 구형 모니터는 4:3의 정사각형 형식에 가깝기 때문에 2020년에는 구식이 될 수 있습니다. 21 : 9의 화면 비율을 가진 초광각 모니터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해상도

사용성이 많은 모니터를 검색 할 때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해상도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화면이 더 선명 해집니다. 그러나 많은 모니터의 해상도가 2,560 x 1,400 (WQHD) 및 3,840 x 2,160 (4K)의 높은 해상도를 갖더라도 Full HD (1,920 x 1,080) 이상의 경우에는 보다 강력한 그래픽 카드가 필요합니다.

주사율(새로 고침 빈도)

카운터 스트라이크와 같은 1 인칭 슈팅 게임을 주로 즐기고 싶다면 화면 주사율이 더 중요합니다. 화면 주사율이 높을수록 모니터가 지원할 수있는 초당 프레임 수(fps)가 높기 때문에 훨씬 더 매끄러운 게임 경험을 제공합니다. 2020년에는 60Hz 주사율이 여전히 가장 일반적이지만 144Hz와 200Hz의 주사율 또한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응답 시간

최신 스펙의 모니터들은 낮은 응답 시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입력 지연이 거의 없이 빠르고 유연한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IPS 모니터는 일반적으로 4ms 응답 시간을 가지는 반면, TN 모니터의 응답 시간은 대부분 1ms를 가집니다. 만약 게임을 우선시 한다면, 응답 시간이 낮은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널 유형 

모니터가 사용하는 패널 유형은 응답 시간과 이미지 선명도에 크게 영향을 끼칩니다. 저렴한 TN (twisted nematic) 패널은 응답 시간이 가장 빠르지만 일반적으로 시야각이 작습니다. 반면 IPS (in-plane switching) 패널은 굉장히 넓은 시야각과 색 재현성을 갖지만 일반적으로 응답 시간은 더 느립니다. 한편 VA (수직 정렬) 패널은 TN 패널과 IPS 패널 사이에 존재하며 간혹 응답 시간이 빠른 패널도 출시되곤 합니다. 

시야각

모니터의 시야각은 모니터를 볼 수있는 각도를 나타냅니다. 선명한 이미지를 볼 때 중요한데, 이 수치가 180에 가까울수록 모니터의 한 쪽 옆에 서 있거나 위 또는 아래에서 볼 때도 뚜렷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G-Sync / FreeSync

최근 출시되는 고사양 모니터들은 G-Sync / FreeSync 기능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이 기능들은 초당 프레임 수(fps)를 매끄럽게 유지하고 화면이 일그러지는 것을 방지하면서 입력 지연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G-Sync는 Nvidia에서 개발되었으므로 Nvidia GPU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 기능은 모니터에 내장되어있기 때문에 가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면 FreeSync는 AMD에 의해 만들어졌는데 제조업체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모니터가 더 쌉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