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IT 테라스

중국의 인터넷 트렌드 2019 보고서가 발행되었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미국 플랫폼을 따라해서 카피캣으로 불렸던 중국의 인터넷 업체들이 최근에는 선구자로 변신했다는 소식인데요. 과거와 반대로 미국이나 아시아의 대형 IT 업체들인 Facebook이나 Grab, go-Jek, Line과 같은 회사들이 중국의 WeChat 슈퍼앱 발전 모델을 따라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중국이 가장 선도적인 소셜 e커머스와 Short video 열풍을 주도하고 있고(특히 TikTok으로 알려져 있죠?), 가장 많은 5G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광범위하게 AI를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그럼 이와 같은 중국의 인터넷 변화를 조금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은 60%에 불과하지만 그 규모는 미국 인터넷 사용자 수의 거의 3배를 의미합니다. 모바일 결제의 경우 그 차이는 훨씬 더 큽니다. 미국에 있는 사람들보다 중국에 있는 사람들이 더 많은 돈을 지불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중국과 미국의 주요 앱들을 비교하면 놀라울 만큼 모든 미국 앱들이 중국의 앱들과 그 기능면에서 1:1 매칭이 가능할 정도로 중국 내부에서 모든 것들을 소화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특히,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로 대표되는 중국 기술 대기업들은 중국 인터넷 생태계 구축을 완료하였고, 이에 따르는 Toutiao, Meituan-Dianping, Didi와 같은 회사들은 그들의 핵심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Copycat' 기술 산업을 오히려 따라하는 글로벌 IT 기업들

 

글로벌 IT 회사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앱들에 대해서 예를 들면, 소셜 앱이나 전자 상거래 앱, 비디오 앱에 이르기까지 중국 기업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따라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은 쇼핑에서부터 환전, 비행기 예약까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 스톱 샵인 ‘Super App’ 시장을 최초로 개척했습니다. 이를 따라서 이제는 글로벌 IT 회사들이 가지고 있는 앱들도 중국의 Super App 비즈니스를 따라하게 되었는데요. 예를 들면, 미국의 Facebook 같은 경우, 이제 챗봇, 게임, 모바일 결제를 포함한 여러가지 기능을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의 Line은 메시징 플랫폼으로 시작해서 이제는 디지털 월렛, 뉴스 스트리밍, 주문형 비디오와 웹툰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결합하기 시작했고요. 인도네시아의 Go-Jek은 오토바이 탑승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음식 배달이나 모바일 결제, 마사지 서비스를 포함해서 18개 이상의 다양한 서비스를 탑재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중국의 거대 온라인 쇼핑 기업들과 스타트업들은 단체 구매와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을 개척해냈는데요. 이것은 또한 아마존이 20192월 아마존 라이브를 탄생시키게 하였고 아마존 라이브에서는 제품을 시연하는 호스트의 실시간 스트리밍 비디오를 제공하면서 시청자가 비디오 아래에 표시되는 아이템들을 직업 구입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더불어 20193월에는 인스타그램이 구매 기능을 탑재시키면서 앱을 종료하지 않아도 제품 태그를 탭하여 13천만명의 사용자가 이제는 인스타그램에서 상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유튜브도 빠질 수 없겠죠? Google은 유튜브에 새로운 쇼핑 기능을 추가할 계획인데 올해 후반에 쇼핑 추천을 제공하고 제휴사 비용을 공유하면서 브랜드가 쇼핑 가능한 광고를 포함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Short video 부문에서는 TikTok을 빼놓을 수 없겠죠? 중국의 ByteDance가 소유하고 있는 TikTok은 우리나라에서도 광범위하게 홍보되고 있는 앱인데요. 재미있는 짧은 동영상 클립으로 바이럴을 일으키며 전 세계를 뒤흔들어 iOS 앱 스토어에서 5분기 연속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이 되었습니다. Vine과 같은 제품이 2012년에 이러한 비즈니스를 개척한 반면, 중국 기업들은 짧은 비디오 개념을 성공으로 전환한 최초의 기업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비즈니스를 따라서 SnapchatTikTok을 경쟁 회사로 인식하기에 이르렀고, 이제는 TikTok을 따라서 ‘Lens Challenges’라는 기능을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2018 11월에는 Facebook TikTok과 경쟁하기 위해 동영상 클립 앱인 Lasso를 출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5G 영역에서 중국은 더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 대기 시간 단축, 에너지 절약, 비용 절감, 더 높은 시스템 용량 및 대규모 단말 연결성을 제공하는 차세대 5G 네트워크를 가장 주도적으로 시행해 나가고 있는데요. 5G, 더 빠른 데이터 속도와 더 큰 네트워크 용량 이상의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일상적인 통신을 위해 무제한의 컴퓨터를 서로 연결하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5G 네트워크는 1평방km 100만 개의 단말들을 연결할 수 있고, 1ms의 지연과 1초당 최대 20G byte의 최대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통신 방식을 뜻합니다. 중국은 이미 5G 특허를 3400건이나 출원할 만큼 글로벌 15G 국가로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특허 수에 대해서는 한국의 경우는 2051건으로 2, 그 다음을 미국이 1368건으로 3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몇몇 리서치 회사에 따르면, 중국은 5G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이미 2018~2023년까지의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놓았는데요. 이것은 다른 IT 선진 국가들에 비해 탁월하게 심도있는 구축 계획입니다. 바로 중국이기 때문에 투자 예산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이죠. 이미 2023년의 인프라 구축 계획에서는 453억 달러를 집행할 계획입니다. 와우!

 

AI 분야에서도 대규모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데요. 중국은 접근 제어, 맞춤형 서비스, 감시 및 스마트 시티 솔루션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AI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접근 제어는 주로 안면 인식에 대한 기술로, 얼굴 인식 및 머신 러닝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특정 장소나 리소스 및 정보에 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심천의 푸티안 역에서는 스마트폰으로 티켓을 보여주거나 QR코드를 스캔하는 대신, 게이트에 장착된 태블릿 크기의 화면에 얼굴을 스캔하면 그에 연결된 계정에서 요금이 자동 결제 되도록 상용화되었습니다. 또한 201812월 문을 연 알리바바의 FlyZoo 호텔은 룸서비스나 세탁서비스를 위해 AI로봇을 제공중인데 고객의 얼굴 인식을 통해서 객실로 들어갈지 말지를 판단한다고 합니다. 정말 대단하네요. 또한, 맞춤형 추천 서비스의 경우, AI기반의 추천 엔진으로 사용자에게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과 컨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는 인프라를 이미 사회 깊숙이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듯 이제 우리는 중국을 단지 짝퉁의 대명사, 후진국의 대명사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앞으로 세계를 선도할 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을 가지고 더욱 우리가 가진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뒤쳐지지 않는 한국이 되도록 경각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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