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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이 지난 수요일에 엄청난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경쟁사인 유튜브와 TikTok과 함께 인플루언서들에게 광고 수익의 일부를 지급하기로 한 것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왜 인스타그램은 유튜브와 TikTok과의 협업을 하는데 왜 그렇게 오래 걸린 것인가? 크리에이터들이 과연 인스타그램 플랫폼에 계속 유지시킬 수 있을 것인가? 

인스타그램이 크리에이터들을 플랫폼에 갇혀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를 아직 취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면 놀랄지도 모릅니다.

이전에는 플랫폼을 주로 사용하는 크리에이터가 상당한 팔로워를 얻어야 했고, 어떤 경우에는 인플루언서 기획사인 MCN들과 팀을 이루어 원하는 브랜드 거래를 성사시켜 수익을 창출해야 했습니다.   

이제, 인스타그램의 최신 기능으로, 크리에이터들은 IGTV 비디오의 광고, 인스타그램 라이브의 디지털 배지, 인스타그램 샵을 통한 상품 판매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며, 브랜드 콜라보 매니저 도구를 통해 후원 캠페인으로 기업과 매칭도 가능해졌습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다음 주부터 IGTV에서 광고를 볼 수 있고, 다음 달 안에 일부 선택된 크리에이터에게 배지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Instagram

 

솔직히, 인스타그램이 이러한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다는 것은 좋은 징조이지만, 조금 늦은 감이 있습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크리에이터가 생태계의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고, TikTok의 광고수익배분이나 유튜브의 애드 센스 수익과 같은 광고 공유 기능을 먼저 구축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의 비즈니스 모델에는 오랫동안 크리에이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습니다. 2019년 유튜브에서는 크리에이터들이 150억 달러의 광고 수익을 창출했고, 유튜브는 이 중, 75억 달러를 그들에게 배분했습니다. TikTok의 크리에이터는 라이브 중에 수천 달러의 기부금 또는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은 이에 대한 대응으로 다른 플랫폼에 집중하기 보다는 최고의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플랫폼에 투자하는 것을 유지하기위한 현명한 조치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지난 2~3월까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라이브 조회수가 70% 증가했습니다. 이 기능은 점점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배지가 도입되면서 사용자가 라이브 중에 인플루언서들에게 현금 선물 (최대 $5)을 줄 수있게함으로써 경쟁 업체의 수익 배분 기능을 따르기로 했습니다.

 

제작자가 앱에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바꾼 것은 인스타그램이 실시간 콘텐츠로 잠재 고객과 소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되고 있지만, 라이브나 긴 형식의 컨텐츠를 만드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제작자는 자신의 노력에 대한 대가를 받길 원합니다. 인스타그램은 콘텐츠 앞에 광고를 게재하고 광고를 55% 줄이면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플루언서들에게 인센티브를 주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자뿐만 아니라 기업가로서의 영향력을 키우는 인스타그램의 움직임은 플랫폼에 고품질의 영상을 제공하고  성공적인 IGTV 시리즈까지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에 이미 가입되어 있어도. 많은 시간을 유튜브에 할애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위해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다른 플랫폼에서는 할 수 없는 더 짧은 형식을 구현해서 수익원을 확대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튜브에서의 수익만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러한 수익화 기능을 도입한 후에도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계속될까요? 우리는 두고봐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익화는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등장 뿐만 아니라, 다른 앱에서 빠져나온 사용자들을 끌어 들이기에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소셜 플랫폼은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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