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IT 테라스

여기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기반 패션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Glitch라는 스타트업으로 Glitch는 기계 학습 알고리즘으로 만들어진 드레스를 판매하는 새로운 회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MIT를 졸업한 여성 창업가들의 의해 설립된 스타트업 Glitch는 인공지능을 통해 다양한 옷을 디자인하는데요. AI를 이용해서 기존의 패션 경계를 없애는 제품군을 통해 히트를 쳤는데 특히 일반적인 옷과 벨 슬리브가 합쳐진 비대칭 드레스인 Little Black Dress로 유명해졌습니다.

 

Little Black Dress는 디자이너 Coco Chanel1920년대에 대중화 한 이후 여성 패션의 필수 요소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 이후로 가장 최근에는 Glitch라는 MIT 졸업생 두 명이 개발한 기계 학습 소프트웨어의 의해 새로운 트렌드를 타고 있습니다. 그들은 바로 Pinar Yanardag Emily Salvador인데요. 이들은 MIT에서 학생들이 창의적인 프로젝트에 딥러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도록 장려하는 거의 모든 것을 생성하는 방법이라는 수업을 수강하면서 MIT에서 만났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AI가 만든 예술품, 향수 및 보석류 제작에 집중했는데 이 때문에 AI가 디자인한 제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의류 회사인 Glitch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그들이 내세운 Little Black Dress는 여성 소비자의 옷장에 꼭 필요한 아이템으로써 그들이 패션과 AI를 접목한 아이디어는 세상에 큰 이슈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들의 비즈니스는 AI가 새로운 제품을 설계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제어한 후, 만들어진 디자인을 디자이너에게 보내서 생생하고 현실적인 생명을 불어넣어 줍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들은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데요. 이들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수익금의 절반인 50%에 대해, 워킹우먼들을 지원하는 단체에 기부를 하는 등, 기술 산업계에 여성들이 제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 중입니다.

 

눈으로 보이는 것은 옷감으로 만들어진 검정색 드레스이지만, 그 안에는 AI 기술이 실오라기 하나하나마다 깃들어 있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습니다. AI라는 개념이 나타난 지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이것은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IT 업계의 수많은 다른 기술들과 함께 결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점점 AI도구들은 사용하기 쉬워지고 있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AI를 그들의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띌 정도로 우리 세상은 AI 속에 점점 다가가고 있습니다.

 

MIT가 만들어 낸 또다른 AI 비즈니스로 셀카 사진을 르네상스 풍의 초상화로 만들어주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들 수 있습니다. MITIBM가 협력하고 있는 Watson 인공지능 연구소는 셀카 사진만 업로드 하면, 르네상스 풍의 초상화로 만들어주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이것은 쉽게 말해서 램브란트부터 반 고흐까지 45,000 여개의 고전적인 초상화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이 기존의 초상화가 단순히 덧칠만 하는 방식을 뛰어 넘어서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이라는 기술로 사진의 눈, , 입 등의 특징을 뽑아낸 후에, 기존에 학습한 초상화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사한 그림을 찾아내서 셀카를 제공한 사용자의 얼굴 사진을 재구성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는 오픈하자마자 글로벌 이슈로 퍼져나가는 바람에 전 세계 사람들을 매료시켰고, 그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호기심으로 인해 엄청난 트래픽까지 발생해서 서버가 다운되는 사태까지 발생하였는데요. AI가 인상적인 예술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사실은 그동안 사람들이 가지고 있었던 AI에 대한 딱딱한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 냈습니다.

 

이러한 AI 초상화에 대한 설득력있는 사실은 멋있는 르네상스 사람으로 재생산할 수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인간이 가진 편견이 AI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Watson 연구소의 연구원들은 이 AI를 학습 시킬 때, 르네상스 초기부터 현대 미술까지의 인물 사진을 데이터화하였지만 대부분 15세기 유럽 작품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런 작품들은 전통적인 에술과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편향적으로 구조화된(15세기 유럽으로 말이죠) 데이터베이스를 가진 AI 초상화 소프트웨어는 셀카 사진의 인물이 인도 사람이든지, 중동 사람이든지에 상관 없이 오로지 중세 유럽의 인물로 그를 바꿔놓습니다. 심지어 아주 기분 좋게 웃고 있는 셀카 사진들 조차 아주 과묵한 르네상스의 인물로 바꿔 버리는 것이죠. 왜냐하면 15세기의 초솽화들은 절대 웃고 있는 작품들이 없습니다. 이미 학습된 데이터들은 과묵한 표정의 15세기 초상화 들이기 때문에 결국은 인공지능이 우리의 미소를 재현할 수 없는 것이고 이것은 예술의 역사에 대해 어느 정도 왜곡이 발생했을 거라는 추측이 가능한 것이죠.

 

이렇 듯 편향되게 학습된 알고리즘에 대한 문제점은 모두가 상상하고 있는 AI의 공평성에 대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예는 상당히 많은 보고서를 통해 공개적으로 알려졌는데요. 먼저 아마존의 채용 알고리즘의 경우, 여성보다 남성이력서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져 이 채용 알고리즘을 폐기했습니다. 또한 법정 판결의 알고리즘은 흑인보다 백인에게 더 관대하였고, 트랜스젠더Uber 운전자의 경우에는 Uber의 안면 인식 시스템이 타인으로 오인하면서 계정이 정지되기도 했었죠. 그렇기 때문에 편향된 AI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법적 보호조치가 필요한 것이고 여기에는 투명성과 사회적 동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렇게 쉽게 규제화되고 명문화될 수 는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보호조치가 규제화 되는 데까지는 많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것이고 또한 법령이 완전히 공표되기까지의 수많은 의견 조율도 필요한 것입니다. 심지어 이렇게 만들어진 규제가 있다 하더라도 아무 규제가 없었던 기존의 AI 소프트웨어를 사용중인 기업에 까지 새로운 규제를 적용받는 소프트웨어로 그 상태가 변화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여기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기반 패션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Glitch라는 스타트업으로 Glitch는 기계 학습 알고리즘으로 만들어진 드레스를 판매하는 새로운 회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MIT를 졸업한 여성 창업가들의 의해 설립된 스타트업 Glitch는 인공지능을 통해 다양한 옷을 디자인하는데요. AI를 이용해서 기존의 패션 경계를 없애는 제품군을 통해 히트를 쳤는데 특히 일반적인 옷과 벨 슬리브가 합쳐진 비대칭 드레스인 Little Black Dress로 유명해졌습니다.

 

Little Black Dress는 디자이너 Coco Chanel1920년대에 대중화 한 이후 여성 패션의 필수 요소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 이후로 가장 최근에는 Glitch라는 MIT 졸업생 두 명이 개발한 기계 학습 소프트웨어의 의해 새로운 트렌드를 타고 있습니다. 그들은 바로 Pinar Yanardag Emily Salvador인데요. 이들은 MIT에서 학생들이 창의적인 프로젝트에 딥러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도록 장려하는 거의 모든 것을 생성하는 방법이라는 수업을 수강하면서 MIT에서 만났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AI가 만든 예술품, 향수 및 보석류 제작에 집중했는데 이 때문에 AI가 디자인한 제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의류 회사인 Glitch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그들이 내세운 Little Black Dress는 여성 소비자의 옷장에 꼭 필요한 아이템으로써 그들이 패션과 AI를 접목한 아이디어는 세상에 큰 이슈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들의 비즈니스는 AI가 새로운 제품을 설계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제어한 후, 만들어진 디자인을 디자이너에게 보내서 생생하고 현실적인 생명을 불어넣어 줍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들은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데요. 이들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수익금의 절반인 50%에 대해, 워킹우먼들을 지원하는 단체에 기부를 하는 등, 기술 산업계에 여성들이 제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 중입니다.

 

눈으로 보이는 것은 옷감으로 만들어진 검정색 드레스이지만, 그 안에는 AI 기술이 실오라기 하나하나마다 깃들어 있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습니다. AI라는 개념이 나타난 지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이것은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IT 업계의 수많은 다른 기술들과 함께 결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점점 AI도구들은 사용하기 쉬워지고 있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AI를 그들의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띌 정도로 우리 세상은 AI 속에 점점 다가가고 있습니다.

 

MIT가 만들어 낸 또다른 AI 비즈니스로 셀카 사진을 르네상스 풍의 초상화로 만들어주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들 수 있습니다. MITIBM가 협력하고 있는 Watson 인공지능 연구소는 셀카 사진만 업로드 하면, 르네상스 풍의 초상화로 만들어주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이것은 쉽게 말해서 렘브란트부터 반 고흐까지 45,000 여개의 고전적인 초상화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이 기존의 초상화가 단순히 덧 칠만 하는 방식을 뛰어 넘어서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이라는 기술로 사진의 눈, , 입 등의 특징을 뽑아낸 후에, 기존에 학습한 초상화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사한 그림을 찾아내서 셀카를 제공한 사용자의 얼굴 사진을 재구성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는 오픈하자마자 글로벌 이슈로 퍼져나가는 바람에 전 세계 사람들을 매료시켰고, 그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호기심으로 인해 엄청난 트래픽까지 발생해서 서버가 다운되는 사태까지 발생하였는데요. AI가 인상적인 예술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사실은 그동안 사람들이 가지고 있었던 AI에 대한 딱딱한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 냈습니다.

 

이러한 AI 초상화에 대한 설득력 있는 사실은 멋있는 르네상스 사람으로 재생산할 수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인간이 가진 편견이 AI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Watson 연구소의 연구원들은 이 AI를 학습 시킬 때, 르네상스 초기부터 현대 미술까지의 인물 사진을 데이터화하였지만 대부분 15세기 유럽 작품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런 작품들은 전통적인 예술과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편향적으로 구조화된(15세기 유럽으로 말이죠) 데이터베이스를 가진 AI 초상화 소프트웨어는 셀카 사진의 인물이 인도 사람이든지, 중동 사람이든지 에 상관 없이 오로지 중세 유럽의 인물로 그를 바꿔 놓습니다. 심지어 아주 기분 좋게 웃고 있는 셀카 사진들 조차 아주 과묵한 르네상스의 인물로 바꿔 버리는 것이죠. 왜냐하면 15세기의 초상화들은 절대 웃고 있는 작품들이 없습니다. 이미 학습된 데이터들은 과묵한 표정의 15세기 초상화 들이기 때문에 결국은 인공지능이 우리의 미소를 재현할 수 없는 것이고 이것은 예술의 역사에 대해 어느 정도 왜곡이 발생했을 거라는 추측이 가능한 것이죠.

 

이렇 듯 편향되게 학습된 알고리즘에 대한 문제점은 모두가 상상하고 있는 AI의 공평성에 대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예는 상당히 많은 보고서를 통해 공개적으로 알려졌는데요. 먼저 아마존의 채용 알고리즘의 경우, 여성보다 남성이력서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져 이 채용 알고리즘을 폐기했습니다. 또한 법정 판결의 알고리즘은 흑인보다 백인에게 더 관대하였고, 트랜스젠더Uber 운전자의 경우에는 Uber의 안면 인식 시스템이 타인으로 오인하면서 계정이 정지되기도 했었죠. 그렇기 때문에 편향된 AI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법적 보호조치가 필요한 것이고 여기에는 투명성과 사회적 동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렇게 쉽게 규제화되고 명문화 될 수 는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보호조치가 규제화 되는 데까지는 많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것이고 또한 법령이 완전히 공표되기까지의 수많은 의견 조율도 필요한 것입니다. 심지어 이렇게 만들어진 규제가 있다 하더라도 아무 규제가 없었던 기존의 AI 소프트웨어를 사용중인 기업에 까지 새로운 규제를 적용 받는 소프트웨어로 그 상태가 변화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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